질문자께서 기억하는 최근 정비이력(정비 항목은 자세히 아래칸에 기록) |
☞ 엔진 떨림이 있어서 미미, 브레이크 작동시 떨림이 있어서 디스크 교환.. |
질문자께서 느끼거나 경험한 증상 또는 질문(아래 칸에 기록하세요) |
☞ 엔진 떨림이 많이 있어서 미미를 교환 했는데 저번보다는 덜하지만 엔진 부조가 있습니다. D모드에 더 심하고 N모드에서는 좀 약하게 푸들거리는 것 같습니다. 미미를 교환하라고 해서 했더니 미미가 모두 망가져 있더라고요..제 짧은 생각에 미미는 결과고 엔진부조 때문에 그런것 같은데..(지금도 저번보다는 약하지만 정차시 푸들거림이 느껴지거든요). 경산 근처 카프로님이 추천하는 카센터에서 점검 수리를 받고 싶습니다.. 주행중에는 부드러운데 정차시 D모드에서 떨림이 있고 N모드에서는 좀 약하게 떨림이 있습니다. |
========== 답변드립니다. ========== |
잘 찾아 오셨습니다. 보이지 않는 홈피를 찾아주신데 대하여 고맙기도 하고 고생하시다 찾게되셨을 것이기에 안타까움과 반가움으로 한** 선생님을 맞이합니다. 정비업체 찾아가 엔진 떨림이 있다고 하면 가장 먼저 엔진 마운틴 이상이라 여기는 풍토가 아쉽습니다. 엔진을 보면 떨림이 보일 것이고 그럼 엔진의 원인을 보는게 아니라 미미라는 부품을 교환하려는 정비인들 이젠 반성해야 할 것입니다. 한선생님께서 생각하시는게 맞습니다. 엔진 떨림이 원인이거나 운전 스타일에서 급출발을 자주 하는 차량에서는 엔진 마운틴(미미)의 손상을 가져옵니다. 특히 마운틴이 이상할 경우는 본닛을 열었을 때는 진동이 보이지 않으나 운전석에 앉아 있을 때 떨림이 전해 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진단 방식이 다른 것이지요. 아뭏든 엔진의 떨림을 잡기 위해서는 엔진 진단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질문 양식에서 엔진오일에 대한 정보가 없으십니다. 엔진 진단에서 가장 앞서서 확인해야 하는 것이 엔진오일입니다. 즉 오일의 영향으로 떨림을 가져오거나 출력에 영향을 주고 또 배출가스에 영향을 주는 것인데 이 오일에 대한 정보를 모르신다는 것은 정비사로부터 오일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들으신게 없으셨던 모양입니다. 엔진오일을 잘못 넣을 경우 겨울철 시동이 않되는 현상도 발생할 정도로 오일의 영향에 의하여 엔진 성능에 무척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본 홈페이지 상식 게시판이나 관리 게시판을 이용해 이번 기회에 확실히 해 둘 수 있다면 지금까지 오일은 주기적으로 교환해 주는 것에 대한 생각이 바뀌게 될 것입니다. 지금 상담글에 의하면 N에서도 나타나며 D모드에서 진동이 더 심하다 하셨으니 밋션의 원인으로는 보지 않아서 아래와 같은 진단항목을 나열해 드립니다. 즉 엔진 떨림을 정비하기 위해서 1. 엔진오일의 점도/ 오염도 2. 점화시기 3. 인젝터 분사량 4. 에어컨 가동시라고 할 때는 에어컨 개스압력 5. 공회전수 6. 공회전조절장치 데이터 7. 점화플러그를 비롯한 점화장치의 성능 8. 피드백 제어를 하는 엔진이므로 산소센서의 피드백 시그널파형진단 9. 엔진의 진공도 데이터 등을 확인하여 떨림의 원인을 찾아내서 정비하게 됩니다. 곧 스캐너를 이용해 진단하며 9항의 진단은 진공계측기를 사용하게 되며 진공계측기를 보유하지 않은 곳이 많으며, 어쩌다 보유하고 있더라도 정상진공도 데이터가 얼마인지 모르는 정비사도 있으므로 평소 방문하신 곳에서 먼저 상담해 보기 바랍니다. 그들에게서 정비 불가 상태라는 판단이 설 경우 경산에서 가장 가까운 곳이 구미가 되니 구미까지 가실 것인가? 경산에서 찾아 정비해줄 업체를 찾을 것인가?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글이 길어졌습니다만 한선생님 차량의 진동(떨림)정비를 위하여 드린 내용이니 충분히 이해되셨을 것입니다. 그리고 진단하는 정비사분께서 최대한의 실력을 발휘하여 개운한 차량으로 변하기 바랍니다. 혹시 부족한 설명이면 다시 글 주십시요. 물러갑니다. 이밤 행복하십시요. |